상단으로 이동하기

‘PSVR’로 VR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Posted Oct 13, 2016 2:54:56 PM

이상우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aspen@thegear.co.kr

소니가 13일, 가상현실(VR) 헤드셋 ‘플레이스테이션 VR(이하 PSVR)’을 출시했다. 대강 스펙을 알아보자. PSVR은 케이블을 뺀 무게가 610그램이며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5.7인치다. 시야 각은 100도이며, OLED가 적용됐다. PS4와 연결돼 작동하며 게임 외에도 영상을 시청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사용자라면 간단하게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는 복잡하지 않은 점이 특징이다.

그런데, 무턱대고 이 제품만 달랑 사면 안 된다. 당연히 플레이스테이션 4(PS4)가 있어야 하고, 가상현실 게임 타이틀도 필요하다. 여기에 동작인식 컨트롤러 플레이스테이션 무브가 있으면 더 실감 나는 가상현실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완벽한 가상현실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조사해 봤다. 우선 PSVR 패키지에 든 내용물을 보면 아래와 같다.

· PSVR 본체·케이블·HDMI 케이블·USB 케이블·이어폰·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 VR 타이틀 ‘THE PLAYROOM VR’

PSVR의 국내 출시가격은 49만 8,000원이다. 플레이스테이션이 없다면 추가로 플레이스테이션을 구입해야 한다.



2016년 10월 현재 PS4 가격은 37만 5,000원(9월 출시 신형 모델 기준, 500GB)이다. PS4는 게임 외에 블루레이 및 DVD 타이틀 재생이 가능하고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의 동영상 서비스를 TV에서 즐길 수 있다. 이런 PS4의 모든 기능은 TV는 물론 PSVR를 연결해 가상현실 콘텐츠로 즐길 수도 있다. 그러나 불행히 플레이스테이션만 있다고 해도 완벽한 VR을 맛볼 수 없다.


PSVR 초기 설정시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PlayStation Camera)’가 필요하다. 10월 현재 가격은 7만 8,000원이다. 이 카메라는 머리에 쓴 PSVR이나 손에 들고 있는 듀얼쇼크4 컨트롤러의 위치를 인식하는 역할이다. 그리고 일부 가상현실 게임에서 PSVR과 듀얼쇼크4 컨트롤러 탐지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의 전 모델인 ‘플레이스테이션 아이(PlayStation Eye)’는 PSVR과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혹시 플레이스테이션 아이를 잘못 구입하면 낭패다. 반면 구형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도 PSVR과 호환이 된다. 이름을 잘 확인하자.
그럼 정리를 해보자. PSVR 사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은 95만 1,000원이다.

· PSVR : 49만 8,000원
· PS4(500GB 버전) : 37만 5,000원
·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 7만 8,000원


그러나 이것만 구입하는 것은 재미를 반만 느낄 수 있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재미를 높이는 동작인식 컨트롤러 ‘플레이스테이션 무브(PlayStation Move)’를 구입하지 않을 수 없다.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는 스틱 모양의 컨터롤러로 손에 쥐고 휘두르며 게임을 진행한다. 아쉽게도 국내에는 정식 출시되지 않았다. 해외에서 구입할 때 가격은 7만 8,000원 대다. PS4 번들인 듀얼쇼크4 컨트롤러가 역할을 대체할 수 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전용 VR 게임은 즐길 수 없다.
만약 미국과 캐나다에 거주한다면 PSVR와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컨트롤러 두 개, 그리고 PSVR과 함께 출시되는 게임인 ‘플레이스테이션 VR 월드’를 묶은 번들 패키지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현지에서는 기본 PSVR보다 100달러 더 비싼 500달러(약 58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PSVR에서 게임을 즐기려면, PSVR 전용 게임 타이틀을 구입해야 한다. 현재 160여 개 게임 개발사가 PSVR용 게임 타이틀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 특히, 압권은 직접 배트맨에 되어 고담시의 어두운 뒷골목에서 눈 앞에 쏟아지는 악당과 대결을 하는 ‘배트맨 아캄 VR’이다. 플레이 타임은 약 2시간 정도이고 곧 발매된다. 소니는 올해 안에 PSVR 전용 게임 소프트웨어 타이틀을 50개 이상 발매할 예정이다. 국내 개발사인 스코넥 엔터테인먼트의 ‘모탈 블리츠(Mortal Blitz) VR’을 포함한 스타워즈 등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게임도 선보인다. 게임 타이틀의 가격은 29달러~49달러 사이가 주류를 이룬다. 

기기 가격 100만원 남짓과 개당 타이틀 4만~8만원 정도로 예산을 잡으면 될 듯 하다. 


참고링크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