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닌텐도 스위치, 안드로이드 탑재하려 했었다Posted Mar 22, 2017 10:28:30 P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얼마 전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 게임기에 안드로이드 기반 OS를 탑재하려 했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지난해 모든 서비스를 종료한 커스텀 안드로이드 OS 개발사 시아노겐의 전 CEO 커트 맥마스터(Kirt McMaster)는 21일(현지시각)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닌텐도가 스위치에 탑재할 커스텀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도움을 요청했었다고 밝혔다.

닌텐도 스위치에 엔비디아 프로세서가 탑재된다는 루머가 돌기 시작했던 지난해부터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지만 그렇지 않았다. 

시아노겐은 중국 상황에 맞지 않는 구글 순정 안드로이드를 대신해 원플러스원을 포함한 몇몇 중국 업체 스마트폰에 탑재됐다. 초기에는 순정 안드로이드보다 낫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순정 안드로이드가 개선되면서 기존 업체가 떠나 거나 독자 OS를 탑재하며 기울었고 결국 지난해 모든 서비스를 종료했다. 시아노겐이 주목을 받던 몇 년 전 닌텐도에서 연락이 왔었고 이에 대해 맥마스터는 ‘참아라(stick it)’고 말하며 거절했다고 한다. 결국 닌텐도는 안드로이드 OS의 몇 가지 구성 요소를 포함한 자체 OS를 탑재하게 됐다.

닌텐도 스위치에 안드로이드 커스텀 OS가 탑재됐다면 조금 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스위치는 물량이 부족할 정도로 잘 팔려 나가고 있다. 시아노겐이 닌텐도의 제안을 받아들였다면 회사를 정리하지 않아도 됐을지도 모른다. 여러모로 아쉬운 일화다.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