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퀄컴, 애플에 맞소송 "우리 기술 없이 성공 없었다"Posted Apr 11, 2017 6:26:51 PM

이상우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aspen@thegear.co.kr

애플이 10억 달러(약 1조 1000억원)의 배상금을 요구한 소송에서 당사자 퀄컴은 답변서를 통해 "우리 기술 없이 아이폰을 만들 수 없었다."며 3개월 만에 맞소송으로 반격했다. 애플은 지난 1월 퀄컴이 자신들과 무관한 기술에 특허료는 요구했다며 미국과 중국에서 소송을 냈다.

퀄컴은 이번 맞소송에서 "애플이 아이폰7에 탑재된 퀄컴 통신칩이 최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했으며 이에 대한 입막음용"이라고 폭로했다. 아이폰7은 퀄컴과 인텔 두 가지 통신칩이 탑재되며 상대적으로 느린 인텔 통신칩에 맞춰 퀄컴 통신칩 성능을 제어해 소비자들이 칩의 성능 차이를 못 느끼지 못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퀄컴은 또 "애플이 필수적인 퀄컴의 셀룰러 기술에 의존하지 않았으면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아이폰을 만들 수 없었다."면서 "지난 10년 간 엄청난 성장 후 지금에 와서 우리의 기술적 가치를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실 퀄컴과 애플은 협력 관계다. 퀄컴은 애플에 통신칩을 팔고, 특허료도 받아왔다. 하지만 애플 스마트폰이 잘 팔리면 상대적으로 스냅드래곤 AP를 탑재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판매가 줄어드는 간접적 경쟁 관계이기도 하다.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