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스마트폰 움직임만으로 비번 알아낼 수 있다Posted Apr 12, 2017 1:03:13 P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잠금 해제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스마트폰의 움직임만 분석해도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에 대해 BBC가 1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뉴캐슬 대학 연구팀은 4자리 비밀 번호를 스마트폰의 움직임을 분석해 첫 번째 시도에서 70%, 다섯 번째 시도에서는 100% 깰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날카로운 눈썰미만 있다면 비밀번호를 누르는 것을 뒤에서 보더라도 알아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거의 불가능해 보이지만 이론상으로는 가능하다. 진짜 문제는 다른 곳에 있다. 스마트폰에는 자이로 스코프, 회전 센서, 가속도계 등의 움직임과 관련한 센서가 대부분 내장되어 있다. 즉, 해커가 움직임과 관련된 센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악성코드를 설치하고 움직임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비밀번호를 알아 낼 수 있다.

뉴캐슬 대학 연구팀은 대부분의 스마트폰, 태블릿에 표준 사용되는 25개 센서 데이터를 식별할 수 있었다고 한다. 클릭, 스크롤, 탭, 스와이프, 홀딩 등 기본적인 동작도 분석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내용은 이미 제조사, 보안 전문가 사이에서는 오래전부터 거론됐지만 공개적으로 말하기 꺼려하는 골치 아픈 문제다.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