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페이스북 친구를 가상 공간에서 만난다. ‘페이스북 스페이스’Posted Apr 19, 2017 8:52:18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사진 출처 : 엔가젯[사진 출처 : 엔가젯]

페이스북 친구와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로 만나 악수를 하고 대화를 나누며 함께 음악을 듣는다. 드디어 페이스북이 움직였다. 18일(현지시각)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F8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페이스북이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를 만들고 페이스북 친구와 만날 수 있는 ‘스페이스(Spaces)’를 발표했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인수하고 3년 만에 페이스북이 진정 원하던 서비스를 드디어 시작하게 된 것이다. 스페이스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터치 컨트롤러가 필요한 베타 서비스다.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고 페이스북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다.

스페이스 속에서 나를 대신할 아바타를 만드는 것이 먼저다. 최근 등록된 사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니 신중하게 선택하자. 최대 4명의 친구가 함께 페이스북 메신저로 대화를 나누고 화상 통화도 할 수 있다. 그림을 그리거나 주변을 함께 둘러볼 수도 있다. 가상 세계 속 아바타의 셀카를 찍을 수도 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베타 서비스로 페이스북이 원하는 것의 ‘1%’에 불과하지만 이것은 단지 맛보기일 뿐이라며 호기심을 자극했다. 시간이 지나면 지구 반대편에 있는 페이스북 친구와 가상 공간에서 만나 쇼핑을 하고 수영을 하며 음악도 함께 들을 수 있게 될 거라고 예고했다.

페이스북이 오큘러스를 인수한지 3년이 지났다. 오큘러스 인수는 페이스북 사용자를 가상 공간으로 불러오기 위한 통로이자 도구였다는 것이 스페이스를 통해 확실해 졌다. 우선은 오큘러스만 지원하지만 페이스북은 모든 VR 플랫폼에서 스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페이스북이 12억 사용자에서 가상 공간으로 들어와 놀자며 손짓을 시작했다. 페이스북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가상 공간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그때가 온다면 현실 세계보다 가상 공간에서 사는 것을 더 원하게 되는 영화 같은 일이 현실이 되지 않을까?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