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스트리밍 덕에 글로벌 음악 산업 20년 만에 최대 수익 성장Posted Apr 26, 2017 11:42:18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음원이 디지털로 변하고 실물 음반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급격한 쇠락을 이어오던 음악 산업이 스트리밍 서비스의 활성화로 부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제 음반 산업 협회(IFPI)가 이번 주 발표한 2017년 글로벌 음악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음악 산업 수익이 20년 만에 가장 큰 폭인 5.9%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1997년부터 IFPI가 집계한 이후 20년 만에 가장 큰 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디지털로 변화한 음악 산업 수익은 음원 다운로드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급격히 감소했다. 여기에 더해 불법 다운로드가 더해지며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이후 스트리밍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또 한번 큰 수익 감소 추세로 이어졌다. 최근 들어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며 수익이 20년 만에 최대 수익 증가를 기록했다. 골치거리였던 스트리밍 서비스가 음악 산업 수익 개선의 일등공신이 된 것이다.

지난해 음원 다운로드 수익은 20.5%가 줄었고 실물 음반 판매 수익은 7.6%가 줄었었다. 하지만 음원 스트리밍 수익이 60.4%가 증가하며 다른 부문의 수익 감소를 뛰어넘는 결과를 만들어 냈다. 이런 수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음악 산업계에서는 불안정한 수익 구조에 대해 거품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IFPI는 지난해 불법 음원 공유 사이트 1,920만 개를 찾아 냈고 구글에게 3억 3,900만 회의 게시 중단 요청을 했다. 유명 뮤지션의 경우 애플 뮤직, 스포티파이와 같은 유력 서비스에 독점 음원 공개 계약으로 큰 수익을 얻고 해당 서비스도 함께 수익을 내지만 유명하지 않은 인디 뮤지션은 제대로 된 저작권료 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음악 산업 수익 증가가 더 나은 음악을 만들기 위한 뮤지션에게 제대로 돌아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이의 노력 역시 함께 해야 한다.

이 보고서는 2016년 음악 산업에 관련된 흥미로운 데이터가 많이 담겨 있다.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아 볼 수 있다.

- 2017 글로벌 음악 산업 보고서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