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넷플릭스 콘텐츠 다운로드 횟수 제한 있다Posted Jun 15, 2017 8:36:36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지난해 12월 넷플릭스 사용자의 숙원이었던 동영상 다운로드 기능이 추가됐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포함해 제휴를 맺은 많은 콘텐츠 옆에 다운로드 아이콘이 생겼고 와이파이 연결 상태에서 다운로드해 기기에 저장하고 버스, 지하철에서 이동하며 데이터 걱정 없이 감상할 수 있게 됐다.

안드로이드 폴리스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넷플릭스 다운로드 콘텐츠 가운데 일부는 다운로드 횟수 제한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넷플릭스 앱에서 다운로드한 동영상에는 감상 만료일이 지정되어 있다. 만료일이 지나 보려면 갱신을 해야 한다. 다운로드 횟수에는 만료일 갱신, 새로운 기기에서 다운로드하는 것까지 포함된다. 그리고 다운로드 횟수가 1회 남았을 때는 경고 팝업이 뜬다. 특정 날짜 전까지 1회만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 해당 콘텐츠를 처음 다운로드한 시점에서 1년 후인 듯하다. 제한 횟수는 4~5회로 콘텐츠에 따라 다른데 저작권 소유자와 협상에 따라 조건이 다른 것으로 추정된다.

콘텐츠 사용 만료일, 타 기기 재생 제한, 다운로드 횟수 제한은 일반적인 다른 서비스에서도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조치다. 다만 아쉬운 점은 각 콘텐츠에 대한 다운로드 횟수 제한에 대한 별도의 표시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과 다운로드 제한 1회가 남았을 때야 비로소 알려준다는 점이다. 마음 놓고 다운로드하다가는 정작 받아야 할 때 받을 수 없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다운로드 아이콘을 누르자.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