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아이폰8 제대로 나올 수 있을까? 애플 내부는 패닉 상태Posted Jul 13, 2017 2:13:44 P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마틴 하젝의 아이폰8 콘셉트 이미지[마틴 하젝의 아이폰8 콘셉트 이미지]

‘애플 아이폰 개발팀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패닉 상태에 빠졌다.’ 해외 매체인 패스트컴퍼니가 11일(현지시각) 내부 상황에 정통한 소스를 통해 입수했다는 정보의 핵심이다.

올가을 애플은 아이폰7S, 아이폰 7S 플러스와 함께 OLED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아이폰8까지 세가지 아이폰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가운데 아이폰8이 소프트웨어 문제로 생산 및 배송 지연 또는 핵심 기능을 잠시 막아 둔 채로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패스트컴퍼니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첫 번째는 무선 충전이다. 아이폰 8에는 아이폰 역사상 처음으로 무선 충전 기능이 들어 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폰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치(Qi) 무선 충전 표준 또는 이 방식을 살짝 변형한 방식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충전 관리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브로드 컴이 납품하는 무선 충전 부품은 이상이 없지만 소프트웨어가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고 한다. 소프트웨어가 완성되지 않는다면 일단 해당 기능을 차단한 채로 출시하고 나중에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할 가능성도 있다. 애플은 종종 이런 방식을 사용하고는 한다. 애플은 아이폰 7 플러스의 듀얼 카메라를 이용하는 인물 모드(포트레이트 모드) 촬영을 출시 한참 뒤에야 업데이트로 풀었다.

두 번째는 3D 센서다. 아이폰 8에는 안면 인식을 위한 3D 센서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역시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안면 인식 잠금 해제에 사용될 보안 기능으로 상당히 중요한 기능임에도 정확도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이 기능도 출시 후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마지막 문제는 아이폰 8에 탑재될 새로운 OLED 디스플레이 문제다. 전세계적으로 OLED 디스플레이 설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충분한 물량 공급이 힘들 수 있다는 우려다. 이 점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업계 전문가가 언급했었고 이로 인한 이전보다 극심한 물량 부족 사태를 예상하고 있다. 아이폰 8에 탑재될 OLED 디스플레이는 삼성이 공급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플은 다가오는 발표일을 앞두고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아이폰 출시 10주년이 되는 해에 선보이는 상징적인 제품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아이폰 8이 완벽한 기능으로 제때 출시될 수 있을지 지켜보자.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