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수천 가지 법률 상담이 공짜! 인공지능 변호사Posted Jul 14, 2017 10:40:49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2015년 스탠퍼드 대학에 다니던 19살의 조슈아 브라우더(Joshua Browder)는 30여 건의 주차 딱지를 끊었고 이것에 대해 항의 하고 싶었지만 변호사 비용이 훨씬 비싸고 복잡하다는 것에 화나 가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변호사 채팅 봇 ‘두낫페이(DoNotPay)’를 만들었다. 이름에서 개발자의 깊은 분노가 느껴진다.

뉴욕, 런던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고 21개월 동안 25만 건을 상담해 이 가운데 16만 건의 주차 딱지가 취소됐다. 약 64%가 뒤집힌 것으로 약 400만 달러(46억원)의 벌금이 취소됐다.

참고 링크 : 불법 주차 딱지 끊었다면 인공지능 변호사와 상담하세요

두낫페이는 올해 초 미국, 영국, 캐나다의 망명 신청 문서 작성, 상담을 추가했고 이제 영국 전체, 미국 50개 주의 1,000가지 이상 법률 문제에 대해 상담과 법률 문서 작성을 할 수 있다. 물론 공짜다. 출산 휴가 요청, 건물주와 분쟁, 보험 청구 등 다양한 서식의 문서를 작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

두낫페이는 지금까지 375,000건의 주차 딱지 상담을 했고 총 930만 달러(약 105억원)의 벌금이 취소됐다. 대부분의 일반인은 법을 어려워하고 변호사를 고용할 여력이 없어 피해를 고스란히 감당할 수 밖에 없다. 두낫페이의 법률 서비스 확대로 많은 서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에서도 이런 서비스가 나오길 기대해 보자.

- 두낫페이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