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신비주의 벗은 애플, 인공지능 연구 공유 블로그 개설 Posted Jul 20, 2017 10:03:04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애플이 인공지능 관련 연구 내용을 공유하는 ‘머신 러닝 저널(Machine Learning Journal)’이라는 블로그를 19일(현지시각) 오픈하고 첫 번째 게시물을 올렸다.

거의 강박에 가까운 신비주의를 고집했더 애플의 이전 모습과 비교한다면 상상할 수 없던 일이다. 신제품 부품, 업체 인수, 새로운 기능 등 거의 모든 것을 숨겨왔던 애플이었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바이두 등 주요 IT 업체는 경쟁적으로 인공지능 개발에 힘을 쏟으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를 알려 왔지만 애플은 달랐다. 애플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공식 선언한 것은 지난 6월 팀 쿡 CEO가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다. 인공지능이 자율 주행의 핵심 기술이라고 말했다. 물론 애플은 가상 음성 비서 시리, 사진 라이브러리 분류 등 인공지능 기술을 이미 사용하고 있었다.

애플은 이 블로그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토론을 기대하고 있다. 블로그 아래에는 게시물에 대해 문의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를 첨부했다. 또 다른 목적은 인공지능 관련 전문가 영입이다. 애플의 구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도 덧붙여 놓았다.

애플이 블로그에 처음으로 올린 게시물은 사람의 얼굴,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을 인공지능에게 학습 시키는 것에 대한 내용이다. 수많은 얼굴과 사물의 실제 이미지가 아니라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필터를 적용한 합성 이미지를 통해 훈련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방대한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한 저장 공간도 절약할 수 있고 속도도 빠르며 비용도 저렴하다. 이 게시물은 다양한 이미지와 GIF 애니메이션까지 첨부해 상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애플은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 성과를 이 블로그를 통해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물론 여기 공개되는 것이 애플의 전부는 아니겠지만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이 있다면 흥미로운 관심을 갖고 지켜볼 곳이다.

참고링크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