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올겨울 LTE 탑재 독립형 애플워치 나온다? Posted Aug 7, 2017 8:42:47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올해 말 LTE 모뎀을 탑재한 애플워치가 나온다. 블룸버그가 5일(현지시각)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스를 인용해 전했다. 지금까지 나왔던 애플워치는 아이폰이 없이는 할 수 있는 일이 상당히 제한적인 액세서리에 가까웠다. LTE 모뎀을 내장한 애플워치는 아이폰과 연결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새로운 애플워치의 LTE 통신 모뎀은 인텔이 공급하게 된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주요 제품의 통신 모뎀은 퀄컴이 공급해 왔지만 최근 들어 통신 모뎀과 관련해 심각한 소송전을 벌이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부터 일부 아이폰에 인텔이 공급하는 통신 모뎀을 도입했다. 새로운 애플워치에 인텔의 LTE 통신 모뎀을 탑재하는 것이 탈 퀄컴을 의미하는 걸까? 이미 미국, 유럽 통신사와 LTE 애플워치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하반기 발표 후 연말 쇼핑 시즌에 맞춰 출시하는 것이 목표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내년 초로 연기될 수도 있다.  

애플은 이미 오래전부터 독립형 애플워치를 선보이길 원했고 지난해 출시할 계획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출시되지 않았고 대신 GPS를 탑재해 아이폰 없이 운동 경로를 추적,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쳤다. LTE 애플워치의 가장 큰 걸림돌은 배터리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애플워치에 대한 가장 큰 불만 중 하나는 부족한 배터리 타임이다. 애플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팀 쿡 애플CEO는 2분기 실적 발표 후 “애플워치가 경쟁 제품과 큰 차이로 가장 많이 팔리는 스마트워치다.”라고 말하며 분기 판매량이 50%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시장 조사 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가 지난주 발표한 2분기 글로벌 웨어러블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워치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280만 대를 출하한 것으로 집계했고 샤오미, 핏빗에 이어 2분기 웨어러블 시장 출하량 3위를 기록했다. 팀 쿡의 설명과는 큰 차이가 있지만 신제품이 없었음에도 적지 않는 출하량 증가를 기록한 것은 사실로 보인다. 새로운 제품이 나온다면 더 많이 팔릴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올해 말 아이폰 연결 없이 사용하는 독립형 애플워치가 나올까? 나온다면 어떤 효과를 가져올 것인가 지켜보자.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