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뉴 서피스 프로 리뷰, '겉은 그대로, 속은 알찬 업그레이드'
Jul 21, 2017 10:42:38 AM
상단으로 이동하기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aspen@thegear.co.kr
가을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우10 라인업에 새 버전을 추가한다. 그동안 소문만 무성하던 '윈도우10 프로 워크스테이션(Windows 10 Pro for Workstations)'라는 이 새로운 윈도우는 가을 업데이트되는 세번째 윈도우10 메이저 판올림 '폴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의 일부로 제공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yymm' 형식에 따르면 '1709'에 해당된다. 업데이트 제공 시기는 9월 9일로 예상된다. 새 윈도우는 기업 사용자용 최상위 버전의 '윈도우10 엔터프라이즈' 이상의 고성능 하드웨어 지원이 특징이다.
32비트 윈도우10 프로/엔터프라이즈 하드웨어 재원
64비트 윈도우10 프로/엔터프라이즈 하드웨어 재원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와 별개로 방대한 데이터 처리와 동시에 앱 어려 개가 실행되는 윈도우 서버 제품군을 제공한다. 그런데 이같은 일반적인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프로 기능을 고성능 HPC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적지 않다. 윈도우10 워크스테이션은 프로세서가 최대 4소켓까지 지원하고 메모리는 최대 6TB까지 인식을 한다. 윈도우10 엔터프라이즈 대비 프로세서 소켓은 2배, 메모리 지원 용량은 3배 늘었다.
윈도우10 워크스테이션 하드웨어 재원
기본 하드웨어 재원만 보면 윈도우 서버 2016보다 낮은데도 대규모 메모리가 소비되는 앱을 실행하고 제온이 탑재된 멀티 프로세서 구성의 시스템 사용자들은 본래의 하드웨어 재원 100%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하드웨어 스펙 제한 해제 뿐만 아니라 이 새로운 윈도우는 여러 서버용 기능이 클라이언트 운영체제 성능 향상에 활용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SMB 다이렉트'다. '리모트 다이렉트 메모리 액세스(RDMA)'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어댑터가 탑재된 컴퓨터에서 파일 공유 프로토콜 'SMB'를 통한 대규모 원격 데이터 전송이 CPU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 낮은 지연 환경에서 기능을 한다는 의미다. 윈도우 서버의 표준 기능을 윈도우10 프로 같은 클라이언트 윈도우에서도 지원해야 한다는 끊임없는 요구가 받아들여진 셈이다.
일반 윈도우10 프로와 구별될 새로운 윈도우10 워크스테이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10 워크스테이션을 9월 즈음 윈도우10 폴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와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그러나 제공 형태나 라이선스 비용 등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워크스테이션이라는 제품 특성상 사전 설치 외에도 윈도우10 프로/엔터프라이즈 같은 기존 버전처럼 개별 또는 볼륨 라이선스 형태로 판매할 가능성이 높다.
Microsoft announces Windows 10 Pro for Workstations
blogs.windows.com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