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비츠 루크 우드 회장 "비츠 스튜디오3, 많은 것이 변했다" Posted Oct 17, 2017 9:33:23 AM

이상우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aspen@thegear.co.kr

'비츠 바이 닥터드레'는 헤드폰이 패션 아이템으로 진화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오디오 그루를 자칭하는 이들의 비웃음을 견뎌내며 젊은 세대의 아이콘이 된 비츠 바이 닥터드레(이하, 비츠). 대중들은 애플의 사과 로고에 열광하듯 비츠 로고에 열광했고, 비츠는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화답했다.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 궁합이 좋은 제품이 비츠 외에는 없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그렇다고 비츠 헤드폰이 최고의 제품이냐 그렇지는 않다. 같은 가격대라면 더 좋은 제품이 있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다.


비츠가 애플에 인수된 지 3년이 지났다. 


애플TV에 비츠 뮤직 옵션이 추가되고 온라인 스토어에 닥터드레 전용 섹션이 개설됐으며 애플 자체 설계 'W1'칩이 탑재된 헤드폰이 비츠 라인업을 채워가고 있다. 애플의 의도가 반영된 비츠 헤드폰 성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비츠 루크 우드 회장은 최근 출시된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를 언급하며 "기술력과 오디오 충실도 측면에서 지금까지 출시한 비츠 제품 중 최고 수준의 정교함을 보여준다."면서 "음질 저하가 최소화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비츠는 작년 9월부터 애플의 영향력이 반영된 제품을 내놓기 시작했다. '비츠 솔로3 와이어리스'와  '파워 비츠3 와이어리스', '비츠X' 3종류의 블루투스 헤드폰·이어폰은 애플이 자체 설계한 W1칩을 내장하고 있다. W1칩과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적용된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는 이달 출시됐다.

2011년 비츠에 합류한 DOC 레코드 대표 출신의 우드 회장은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는 업계 최고 프로듀싱 능력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열정을 담은 프리미엄 오디오와 애플의 혁신적인 기술이 어우러진 제품"이라면서 "힌지의 재설계, 이어 쿠션 소재 변경, 스피커 장착 방법 같은 '부분' 향상과 앰플리파이어, W1칩 그리고 '퓨어ANC(Pure ANC, 순수 적응형 노이즈 감쇠 기술)'를 구현하는 완전히 새로운 알고리즘 같은 '큰' 변화"를 주목해 달라고 부탁했다.

W1칩은 에어팟에서 이미 검증된 탁월한 근접 페어링이 장점이다. 아이클라우드에 등록된 모든 애플 기기에 자동 연결 내지 전환이 가능하고 배터리 소모가 덜하다. 우드 회장은 "스튜디오2의 경우 12시간 연속 사용 가능한 반면 스튜디오3는 22시간으로 늘었고 노이즈 캔슬링 기능 해제시 사용 시간은 최대 40시간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급속 충전도 지원해서 10분 충전하면 3시간, 15분 충전했을 때는 5시간 사용할 수 있다.



W1칩, 퓨어ANC 기능에 주목해달라

W1칩의 뛰어난 에너지 효율은 비츠가 노이즈 캔슬링에 접근하는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계기였다. 노이즈 켄슬링 기술이 기본적으로 프로세싱 절차이기 때문에 비효율적으로 에너지 사용이 많다고 밝힌 우드 회장은 "그러나 뛰어난 배터리 효울의 W1칩이 있어 완전히 새로운 틀에서 퓨어ANC칩을 설계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80Hz~300Hz 사이의 비행기 엔진 소리 차단용으로 개발된 초기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따라서 다이내믹하게 작동하지 않는다. 20Hz에서 30KHz까지 넓은 소리의 스펙트럼을 커버하지 못해서다. 퓨어ANC 칩은 비행기 엔진 소리는 물론 지하철과 대합실 같은 시끄럽고 복잡한 공간 그리고 소음이 거의 없는 조용한 호텔 같은 수많은 상황에서 주변 소리를 스스로 제어한다. 이런 기술적 성과는 애플의 에코 시스템 자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우드 회장은 퓨어ANC의 특징을 3가지로 설명했다.

첫 번째는 두 개의 외부 마이크의 실시간 환경 모니터링이다. 현재 사용자 주변 소리의 주파수에 맞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작동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두 번째는 머리 모양과 귀 모양 또 비행기, 기차 안 등 환경에 따라 밀착 상태가 다르기 마련인데 퓨어ANC는 밀착 상태를 계속 모니터링하며 실시간 보정을 한다. 마지막 세 번째는 원음과 아웃풋을 끊임없이 비교하고 만약 원음과 다른 부분이 있으면 보정을 한다. 초당 5만회 진행되는 이 보정 작업은 고난도의 기술이고 이 같은 프로세싱이 뒷받침돼서 원음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한다고 우드 회장은 자신했다.

비행기와 카페에서 날 법한 소음이 들리도록 연출한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 현장 체험은 아무 생각 없이 착용했는데, 소음 차단 효과는 정말 드라마틱하다. 헤드폰 오른쪽 노이즈 캔슬링 버튼을 두 번 연속 누르면 즉각적으로 외부 소음이 차단된다. 비행기를 타면 특유의 엔진 소리에 머리가 아프다. 웬만해선 잠 청하기 쉽지 않다. 주변 소리를 모두 차단하는 퓨어ANC는 그럴 걱정을 안해도 되겠다. 착용감도 사운드도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마음에 든다. 그렇지만 노이즈 캔슬링 버튼을 두 번 누를 때 착용 상태가 흩트러지는 점은 개선돼야 한다.

블루투스 연결성도 개선했다. 블루투스 음향 기기의 문제점 하나로 끊김 현상을 지적한 우드 회장은 "호주머니 속 스마트폰과 연결된 상황에서 특히 심각한데 우리가 설계한 커넥티브 매니저먼트 기술이 끊김 현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우드 회장에게 일문일답으로 듣는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다.

Q.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를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A. 퓨어ANC 기술이다. 우리의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음악 중심적인 접근법에서 개발이 시작됐다. 사실 개인적으로 노이즈 캔슬링이 소리와 음질에 발견되지 않는 미세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생각에서 항상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10년 가까이 음향 기기 분야에 몸담으면서 시장과 소비자의 높아지는 노이즈 캔슬링 니즈를 무시할 수 없었다.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제공하되 음질 저하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W1칩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Q. W1칩 같은 애플 기술이 녹아들었다. 모든 소비자가 아이폰 사용자는 아니다.
A. 기다렸던 질문이다. 아이폰과 비 아이폰 사용자의 유일한 차이점은 근접 페어링이다. 근접 페어링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W1칩의 장점, 그러니까 블루투스 연결성이나 배터리 수명 같은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의 새로운 장점은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퓨어ANC, 음질 또한 마찬가지다.


Q. 국내 블루투스 헤드폰 시장 점유율 톱은 S사다. 얼마 전 GPS, 센서를 이용한 사용자 움직임에 반응하는 20단계 노이즈 캔슬링 지원 제품을 내놨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평가를 해달라.
A. 경쟁사의 노이즈 캔슬링 기술, 마케팅의 직접적인 언급은 피하고 싶다. 그렇지만 우리의 퓨어ANC 기술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최고의 알고리즘 솔루션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자연스러운 사운드 전달이 강점이다. 초당 5만 번의 보정 작업이 진행된다는 것은 정말 고난도의 기술이다. 노이즈가 발생하면 다이내믹하게 반응하며 이것이 노이즈 캔슬링 기술의 본질이라는 생각에서다.

Q. 비츠는 마케팅 잘 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성능 측면에서 경쟁 제품의 음질이 더 뛰어나다는 평이다.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는 비츠 음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는 변곡점인가?
A. 최근 2년 우리 제품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강한 비트의 저역만 강조했던 음색도 달라져 밸런스가 좋아졌고 선명도도 향상됐다. 비츠 솔로3, 파워비츠3, 비츠X 청취 기회를 갖게 되기를 희망한다. 정말 탁월한 음질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한다. 나와 지미 아이오빈, 또 닥터드레 모두 음반사 출신이다. 수백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한 다수의 음반 제작에 참여했고 그렇기에 음질에 더 애착을 갖는다.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는 프리미엄 헤드폰 시장에서 경쟁 제품을 뛰어넘는 탁월한 오디오 경험을 제공한다고 자부한다.


Q. 퓨어ANC 기술의 라인업 확대 계획은?
A. 애플 자회사로 로드맵 공개가 힘든 점 양해 바란다. 애플에 합류하고 3년이 흘렸는데 모든 계획이 에코 시스템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에코 시스템은 다른 제품에 유기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부 로드맵을 언급할 수 없지만 분명한 한 가지 사실은 최고의 음향 기기 제조에 요구되는 애플 에코 시스템 내 모든 자원을 활용할 것이라는 점이다. 프리미엄 무선 헤드폰 분야의 글로벌 톱이 되기 위한 공격적인 투자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감성을 누리는 기회를 갖기를 희망하는 나의 바람과 맞닿는다.


비츠 스튜디오3 와이어리스는 블랙, 화이트, 레드, 블루 기본 4가지 색상과 리미티드 에디션인 리치 그레이, 포슬린 로즈 총 6가지 색상에서 선택할 수 있다. 애플 온라인 스토어 기준 가격은 41만 9,000원이다.

참고링크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