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안드로이드 기기, 위치 서비스 꺼도 구글로 위치 정보 전송Posted Nov 22, 2017 8:49:39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안드로이드 OS에서 위치 서비스 설정을 꺼도 구글에게 연결된 기지국 정보를 전송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쿼츠가 21일(현지시각) 전했다. 기기를 공장 초기화하고 심카드를 넣지 않은 기기도 와이파이가 연결되면 주변 기기국 정보를 전송해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마트폰, 태블릿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OS를 설치한 모든 기기에 해당된다. 

이미지 출처 : 쿼츠[이미지 출처 : 쿼츠]

쿼츠가 구글에게 이 내용에 대해 문의한 결과 구글 대변인은 이런 위치 정보 전송이 올 1월부터 시작됐고 메시지 전송 속도와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데이터는 그 외 용도로 사용하거나 저장하지 않았고 외부로 유출되지도 않았다고 해명했다. 11월 말까지 위치 전송을 하지 않도록 업데이트하겠다고 답했다.

구글과 모회사인 알파벳은 광고로 대부분의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다. 사용자의 위치 정보는 맞춤형 광고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활용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것이 아니라 어떤 이유든 사용자 몰래 데이터를 수집해 왔다는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