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2017년 최고의 구글 검색어 - 허리케인 어마, 아이폰 8, 아이폰XPosted Dec 14, 2017 6:28:09 P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2017년 전 세계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았던 것은 무엇일까? 구글이 13일(현지시각) 한 해를 마무리하며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다.

올해의 검색어 1위는 지난 8월 말 발생해 엄청난 피해를 안긴 ‘허리케인 어마(Hurricane Irma)’가 차지했다. 카리브해에서 발생해 리워드 제도, 쿠바를 거쳐 미국 플로리다에 상륙했다. 플로리다 주에서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300만 가구 이상이 정전 피해를 입은 역대급 허리케인으로 올해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에 올랐다.

지난 가을 공개된 아이폰 8, 아이폰 X가 연이어 2위, 3위에 올랐다. 두 제품 모두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제품으로 소비자 테크 부문에서는 1위, 2위를 차지했다.

4위는 성추문으로 해고되고 아내와 결별하게 된 NBC이 간판 앵커 매트 라우어(Matt Lauer)가 불명예스럽게 이름을 올렸다. 5위는 영국의 해리 왕자와 결혼을 발표한 할리우드 배우 메건 마크리(Meghan Markle)였다.

소비자 가전 부문을 다시 살펴보자. 아이폰 8, 아이폰 X에 이어 닌텐도 스위치가 3위에 올랐다. 닌텐도 스위치는 올 3월 출시 후 매월 평균 100만대 이상 판매됐고 9개월 만에 1,000만대 판매를 넘어섰을 만큼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연말까지 1,400만대가 판매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삼성 갤럭시 S8, 엑스박스 원 엑스는 4위, 5위를 차지했다.

올해 구글 검색 트렌드 변화라고 한다면 단순한 단어 검색만 아니라 다양한 질문을 했다는 점이다. ‘How…’가 들어가는 질문이 10배 이상 늘었다고 설명했다. 어떤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묻고 공유하고 공감하는 것이 늘어난 것은 긍정적인 변화라는 평이다.

올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는 지난 1월 개봉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일본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이 차지했다. 2위는 공유, 김고은 커플의 케미가 돋보였던 드라마 ‘도깨비’가 차지했다. 3위는 설리, 4위는 어금니 아빠, 5위는 리니지M이 뒤를 이었다.

올해 가장 뜨거웠던 이슈가 궁금하다면 구글 트렌드로 한 해를 돌아보자.

- 구글 트렌드 보러 가기




참고링크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