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코타나는 더 이상 음악을 알아 듣지 못한다Posted Jan 6, 2018 12:17:17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 음성 비서 코타나는 이제 음악을 구분하지 못한다. 이전까지는 코타나의 음악 아이콘을 누르면 음악을 검색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노래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라고 답한다.  

코타나가 음악을 구분하지 못하게 된 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서비스해왔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자 윈도우 10의 기본 음악 앱인 그루브 뮤직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발생했다. 그루브 뮤직은 윈도우폰7의 기본 뮤직 플레이어로 탑재됐던 준(Zune), 윈도우8, 8.1의 기본 뮤직 플레이어 엑스박스 뮤직을 거쳐 윈도우 10에서 기본 뮤직 플레이어로 이어졌다. 여기에는 방대한 양의 음악 라이브러리가 있었고 코타나는 이것을 기반으로 음악을 인식했다.

2017년 12월 31일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루브 뮤직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기존 사용자를 스포티파이로 이동하도록 했고 재생 목록과 구매 목록 등의 사용 정보는 1월 31일까지 동기화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루브 뮤직 서비스 종료로 비교 음악 라이브러리가 사라지자 코타나가 음악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다른 음악 검색 서비스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샤잠(Shazam)은 지난해 3월 윈도우 스토어에서 사라졌고 현재는 경쟁 업체인 애플이 인수한 상태이기 때문에 당분간 윈도우 10 사용자는 음악 검색은 사용할 수 없다.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