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움직임 자동 감지" 핏비트의 새로운 스마트워치 '아이오닉'Posted Jan 23, 2018 2:06:58 AM

이상우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aspen@thegear.co.kr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목표 달성을 독려하는 새로운 동기부여 시스템과 건강 상태를 한눈에 제공하는 플랫폼이 신제품의 강점이다."

핏비트는 오늘 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스마트워치 '핏비트 아이오닉' 국내 출시를 알렸다. 웨어러블의 선두주자였던 핏비트는 지난 2016년 원조 스마트워치 패블을 인수한 후 극단적인 구조조정까지 겪은 바 있다. 웨어러블 시장이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 비전의 측면으로 보면 분명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작년 6월 보고서를 통해 웨어러블 시장은 향후 5년간 매년 평균적으로 18.2%씩 늘어난다고 추정했다.

최정우 지사장은 "웨어러블 시장은 향후 3년간 2배 이상 성장할 것이며, 특히 스마트워치의 연평균 성장률은 26.5%에 달할 것"이라면서 "핏비트 아이오닉은 스마트워치에서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한 개인화 기능과 최첨단 기술의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결합한 헬스 및 피트니스 플랫폼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오닉은 운동 초보자부터 마니아까지 스마트폰 종류와 관계없는 지속적인 앱 연결성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개인 맞춤형 길잡이가 강점이다. 수심 50m 방수와 GPS 추적 기능으로 아이오닉만 착용하고 수영을 하고, 조깅에 나서도 얼마를 뛰었는지 정확하게 기록된다. 또 운동의 시작과 끝이 자동 감지된다. 문밖을 나서 뛰면 아이오닉은 실시간으로 속도와 거리를 확인하는 식이다.

사각형 디자인의 큰 베젤은 패션 아이템으로 손목에 걸기에는 투박하다. 핏비트도 이점을 의식하고 있는지 핏비트의 강점인 '피트니스'에 신경을 쏟았다. 기존 핏비트는 녹색 LED 빛이 피부에 닿아 혈류의 변화를 감지해 심박수를 측정하는 '퓨어펄스(PurePulse)' 시스템이 쓰였다. 

아이오닉은 적·녹·적 3가지 빛 조합으로 혈액의 흐름을 감지하는 새로운 '트리웨이브(triwave) 컬러 센서'가 탑재돼 핏비트의 다른 모델은 물론 애플워치보다 심박 측정 정확도에서 앞선다는 설명이다. 수면 무호흡증 등을 면밀히 추적하는 새로운 SpO2 센서, 향상된 심박수 측정, 자동 활동량 및 수면 모니터링도 지원한다. 쉽게 배울 수 있는 운동법 영상 핏비트 코치 앱도 제공한다. 핏비트에 따르면 배터리 수명은 최대 5일간 지속된다. 단, GPS 또는 음악을 재생할 경우 10시간으로 줄어든다.

아이오닉 왼쪽에는 홈 버튼 기능의 버튼이 반대쪽에는 메뉴 이동에 사용되는 버튼 두 개가 있다. 슬쩍 디스플레이를 스와이프해도 메뉴 이동이 가능하다. 하루의 운동량이 일렬로 나열되는 디스플레이는 선명하고 전화, 문자, 캘린더 알림도 뜬다.

아이오닉에는 NFC 칩이 탑재돼 있다. 비접촉 결제를 지원하는 핏비트 페이를 위한 것인데 비자, 마스터, 직불카드 등 총 6개 카드를 등록할 수 있다. 아쉽게도 현재 국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최정우 지사장은 "현재 국내 주요 카드 발급사와 논의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정확한 서비스 일정은 나오지 않았다. 

핏비트는 독자 운영체제인 '핏비트OS'로 작동된다. 이 운영체제는 서드파티 개발자들에게 열려 있는 오픈 플랫폼이다. 운동, 핏비트 코치, 릴랙스, 타이머 같은 핏비트 기본 앱 말고도 아이오닉에 설치되는 앱은 스타벅스, 스트라바, 아큐웨더의 웨더 그리고 판도라 정도다. 판도라 계정이 있으면 스마트폰 연결이 안 되는 환경에서도 아이오닉에 저장된 (2.5GB 정도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핏비트는 이 오픈 플랫폼의 이름을 '앱 갤러리'라고 하는데 앱이 많아질수록 플랫폼이 풍요로워지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 등을 기반으로 한 개발도구(SDK)를 공개하고 있다. 1월 26일 실버 그레이, 스모크 그레이, 번트 오렌지 세 가지 컬러 조합으로 출시되는 핏비트 아이오닉 가격은 42만 9,000원이다.

이날 핏비트 아이오닉과 공개된 블루투스 이어폰 '핏비트 플라이어'는 6시간의 재생 시간과 마이크 및 통화 가능, 아이오닉과 아이폰 등 동시에 2개의 스마트 기기와 연결되는 멀티페어링 기능을 갖춘다.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