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뉴 에르고라피도 리뷰, 가장 경쟁력 있는 무선핸디 청소기Posted Mar 21, 2018 11:38:36 AM

김정철

더기어 기자입니다. 모두가 쓸 수 있는 리뷰가 아닌 나만이 쓸 수 있는 리뷰를 쓰고 싶습니다.
jc@thegear.co.kr

무선 핸디 청소기 업계의 베스트셀러인 일렉트로룩스 '에르고라피도'의 신형 모델이 출시됐다. 12년 연속 국내 판매 1위 제품이며 무선 핸디 청소기를 고려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제품이다. 이유는 분명하다. 합리적인 가격과 무난한 흡입력, 뛰어난 편의 기능 덕분이다. 최근 모터가 상단에 붙은 상중심 설계의 무선 핸디 청소기가 유행하고 있지만 가격이 너무 비싼 단점이 있다. 에르고라피도는 전통적 형태의 하중심 설계 청소기를 고수하면서 단점으로 지적되던 부분을 보완해 여전히 경쟁력 있는 상품성을 유지하고 있다. 개선된 2018년형 뉴 에르고라피도(ZB3323BO)를 알아보자.


디자인

직선과 곡선이 잘 조화된 부드러운 디자인은 그대로다. 스틱 형태지만 하단의 핸디 청소기를 꺼내서 사용 가능한 2in1 구조다. 하중심 설계기 때문에 손목에 부담이 가지 않는다. 그래서 청소할 때의 핸들링이 상당히 부드럽다. 기존 에르고라피도와 비교해도 훨씬 부드러워 졌다. 하단의 노즐과의 접합부가 180도 회전하면서 방향을 틀 때도 부드럽게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핸들링에 있어서는 가장 부드럽고 쉬운 청소기다. 무게도 가볍다. 본체 무게는 2.5kg으로 스틱형 무선 핸디 청소기 중에 가벼운 편에 속한다. 상중심 무선 청소기는 대부분 최소 2.5kg에서 3.5kg 이상의 무게다.  

셀프 스탠딩 기능이 있어 청소를 하다가 세워둘 수 있는 점도 편리하다. 일반적인 스틱 청소기들은 청소하다가 멈춰야 하면 허리를 굽혀 눕혀 놔야만 했다.

노즐부 전면에는 변함없이 LED라이팅이 있어 어두운 곳이나 의자, 탁자 밑을 청소할 때 편리하다. LED 라이팅은 임의로 끌 수 없으며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켜진다. 

하단부에 모터와 먼지통 등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15cm 이하의 공간에는 청소기를 집어 넣을 수 없다. 하중심 설계 청소기의 구조상 단점이니 인지해야 한다. 색상은 하얀색과 마호가니 브론즈의 두 가지 색상이 있다. 


핸디형 청소기

하단의 모듈을 분리하면 핸디형 청소기로 사용이 가능하다. 핸디형은 자동차 청소나 캠핑용으로도 적합하다. 베드 프로 노즐을 연결해 침구 청소용으로 쓰기에도 좋다. 메인 청소기가 있다면 간단한 보조 청소기 역할로 쓰기에도 적합하다.


초미세먼지 필터

2018년형 뉴 에르고라피도의 가장 큰 변화는 미세먼지 필터다. 4단계 미세먼지 여과시스템을 통해 초미세먼지를 99.99% 여과해 준다. 단, 최적의 상태를 위해 필터는 3~5회 정도 사용한 후에는 세척해 주는 것이 좋다. 실제 배출구 앞에 PM 2.5 초미세먼지 측정기를 두고 전원을 켜니 미세먼지 수치가 2를 가리켰다. 실내 중에 미세먼지를 감안한다면 거의 미세먼지가 배출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37.8Wh다. 완충시 기본 모드에서 최대 48분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2단계(파워모드)에서는 16분 사용이 가능하다. 실제로 완충 후에 테스트 해봤다. 파워모드에서는 16분 20초, 일반모드에서는 49분 정도가 나왔다. 스펙과 거의 일치하는 결과다.


흡입력

일렉트로룩스는 정확한 흡입력을 밝히지 않는다. 2018년형 에르고라피도는 고용량 HD리튬배터리를 탑재하며 더욱 강력한 흡입력을 내세웠다. 흡입력은 모터성능에만 좌우되는 것은 아니다. 배터리와 노즐(브러쉬)의 형태에 따라 차이가 난다. 일반적인 마루바닥은 청소실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틈새 청소 실력은 모터 성능이 좋은 유선 청소기에 비해 떨어진다. 무선 핸디 청소기의 공통적인 단점이다. 대신 에르고라피도가 강점을 가진 것은 머리카락이나 반려동물의 털 등이다. 기본 노즐이 머리카락이나 털 등을 잘 빨아들이는 형태기 때문이다. 

다만 브러쉬에 머리카락이 엉켜 붙기도 쉽다. 그래서 기본 노즐에 '브러쉬 자동청소' 기능을 적용했다. 청소하다가 브러쉬에 머리카락이 엉기면 이 버튼을 5초 정도 눌러주면서 청소기를 돌리면 된다. 엉킨 머리카락이 잘리며 청소기 내부로 흡입된다. 재미있고 유용한 아이디어다. 


베드 프로 노즐

베드 프로 노즐 액세서리가 추가로 지급되는데 이 노즐은 꽤 유용하다. 노즐 자체에 추가 모터가 달려 있어 잘 떨어지지 않는 침구속 먼지나 알레르기 유발물질은 빨아들인다. 또, UV램프까지 있어 살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브러쉬 형태도 털이나 침구에 붙은 먼지를 쓸어담기 좋은 형태다. 침구 청소를 자주 하는 이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옵션이다.


먼지통

먼지통 용량은 0.42리터다. 먼지통 용량은 작은 편인데 자주 자주 비워주는 게 좋다. 먼지통이 필터와 맞닿아 있는 구조기 때문에 먼지가 모이면 흡입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래서 청소가 끝날 때마다 먼지통을 비워주는 게 좋다.


결론

최근 간편하고 가벼운 무선핸디 청소기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강력한 모터와 헤파필터,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고급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부작용이 있다. 그만큼 가격이 너무 비싸져서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일렉트로룩스 뉴 에르고라피도는 100만원을 넘어서고 있는 무선 핸디 청소기에 부담을 느낀다면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대안이다. 3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미세먼지 필터를 장착하고, 무난한 흡입력,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UV램프까지 달린 침구 전용 노즐을 제공한다. 카페트 문화라면 좀 더 강력한 흡입력이 필요하겠지만 마루바닥 위주인 한국 주거문화에는 큰 불편이 없다. 유선청소기의 보조 청소기로, 또는 간편한 메인 청소기용으로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장점
- 부드러운 핸들링
- 미세먼지 필터
- 긴 배터리 시간
- 합리적인 가격

단점
- 낮은 공간 청소 어려움
- 먼지통이 차면 흡입력이 떨어짐
- 틈새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