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구글 인공지능의 진화, 자비스 부럽지 않은 ‘듀플렉스’Posted May 9, 2018 10:37:42 A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영화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자비스를 모두 사용하게 될 날이 멀지 않았다. 8일(현지시각)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쇼어라인 엠피시어터에서 시작된 구글 I/O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듀플렉스(Duplex)’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획기적으로 진화한 모습을 직접 보여줬다. 단순한 대화에 그쳤던 구글 어시스턴트가 실제 비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놀라운 장면이다.

우선 영상을 감상해 보자. 위 내용은 구글 인공지능과 실제 헤어샵, 레스트랑 직원 사이 대화를 녹음한 것이다.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화요일 오전 10시에서 12시 사이 헤어샵을 예약해줘”라고 하면 직접 전화를 걸어 예약을 잡는다. 실제 사람과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매끄러운 목소리로 대화를 진행하고 예약 시간을 유연하게 조절한다. 예약 전화를 받고 있는 헤어샵 직원은 상대방이 인공지능인 것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있다.

듀플렉스의 또 한가지 놀라운 점은 긴 대화 중에도 정확하게 문맥을 이해한다는 점이다. 위 이미지 속 왼쪽의 ‘4’는 4시를 뜻하고 오른쪽 ‘4’는 4명의 예약자를 뜻한다. 대화 중 긍정을 뜻하는 ‘으흠’ 잠시 머뭇거리는 ‘음…’ 등을 사용하며 실제 사람처럼 말하기도 한다.

순다 피차이 구글CEO는 듀플렉스를 소개하며 온라인 예약, 상담 서비스를 갖추지 못한 규모가 작은 업체, 매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탄생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듀플렉스의 핵심은 구글의 기계학습 인공지능 기술 ‘TFX (TensorFlow Extended)’다. 익명 처리된 수십만 건의 온라인 예약 음성 녹음을 통해 반복 학습한 결과로 만들어졌다. 아직은 테스트 버전이기는 하지만 수주 안으로 구글 어시스턴트에 추가되고 제한된 영역에서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 듀플렉스에 대한 더 많은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