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탁자 위에서 3D로 월드컵 경기를 본다면…Posted Jun 20, 2018 7:38:59 P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2D 영상 축구 영상을 3D로 재구성하고 탁자 위에 혼합 현실, 홀로그램과 같은 입체 영상으로 만드는 흥미로운 기술이 등장했다. ‘탁자 위의 축구(Soccer On Your Tabletop)’라는 약간은 장난스러운 이 시스템은 인공지능 기계학습 기술이 접목된 놀라운 기술이다.

이 기술은 솔트레이크 시티에서 열린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컨퍼런스(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onference)에서 공개된 것으로 워싱턴 대학, 구글, 페이스북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모든 각도에서 촬영된 영상을 조합해 3D 영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은 이미 어렵지 않은 일이다. 이 기술의 놀라운 점은 하나의 앵글에서 촬영된 영상으로도 3D 입체 영상을 만들어 낸다는 것에 있다. 개발팀은 피파, 위닝 일레븐 같은 축구 게임의 움직임을 기반으로 학습된 인공지능으로 실제 축구 경기를 뛰는 선수의 움직임을 비교, 분석해 입체 영상으로 구현한다. 

제한된 영상 정보를 이용해 입체 영상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물론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여러 대의 카메라에서 찍힌 영상과 충분한 자원만 있다면 실시간은 아니더라도 약간의 시차를 두고 멋진 경기를 TV가 아닌 테이블 위에서 3D로 감상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물론 집에서 사용할 헤드셋이나 홀로그램 프로젝터가 필요하겠지만… 친구들과 모여 테이블 주위를 돌며 다양한 각도에서 월드컵 경기를 시청하는 미래를 상상하며 기다려 보자.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