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하기

고졸 시험 기간 중 전국 인터넷 차단하는 알제리 Posted Jun 22, 2018 10:10:33 PM

황승환

공부해서 남 주는 사람이 되자! 가열차게 공부 중입니다.
dv@xenix.net

사진 출처 : Oxygene Mag[사진 출처 : Oxygene Mag]

고교 졸업 자격 시험 기간 중 전국의 인터넷을 차단하는 나라가 있다. 바로 아프리카 대륙의 ‘알제리’가 그 주인공이다. 2016년 SNS를 통해 시험 문제가 유출되면서 수십 만명이 재시험을 치르는 난리를 겪었고 이 때문에 매년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극단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시험이 진행되는 6월 20일~25일 동안 시험 시작 후 1시간 동안 모든 유,무선 인터넷이 차단됐다. 이렇게 총 11차례 전국이 완벽한 오프라인 상태가 된다. 2016년 사건 이후로 알제리 정부는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 서비스 업체에게 시험 기간 중 자국 서비스 차단을 요청했지만 강제성이 없어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고 결국 인터넷 차단이라를 극약 처방을 내렸다. 고사장에는 감독관을 포함해 누구도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전자 기기를 소지하고 들어 갈 수 없고 입구에는 금속 탐지기가 설치되어 있다. 시험지 인쇄소에는 감시 카메라와 전파방해 장비까지 설치하는 등 철통 보안 태세를 갖추고 있다.

지난해 1,000만 명이 응시한 한국의 수능 시험과 비슷한 중국의 고등교육기관 입학시험 ‘가오카오’에는 500m 상공에서도 이상 전파를 잡아내는 드론이 투입되기도 했다. 지우개, 책상에 몰래 적어 둔 내용을 보며 하던 컨닝이 기술이 발전하며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고 이를 잡아내기 위한 기술도 진화하고 있다.

참고링크

이 기사를 읽은 분들은 이런 기사도 좋아했습니다.